작가의 희로애락을 한눈에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가사문학은 선비로부터 시작하여 일반 서민들도 자유롭게 접하고 작품을 남기게 되어 시대적인 상을 그대로 대변해 주는 귀중한 문학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론3공통)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 2. 가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 2.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
, 철학에서 삶으로. 이 장에서는 이 책들은 동양철학 안내서들입니다. 이 중 한 권을 택해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제 3장 조선사회의 노자와 지식인-그 중 한 장(章), 또는 하나의 주제를 택하여 정독한 후 내용을 자신의 방식으로 요약한 후 (4매), 독후감(1매)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기로 하자.
론 민족말살정책으로 이어지는 그들의 압제 속에서 문학인들은 1930년대 우리 문학의 독특한 성격을 형성하였다. 그것은 역사와 현실을 정면에서 다루기보다는 비유적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거나 창작의 형식과 기교적인 면에 주력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1930년대는 여러 가지 창작방법론이 등
선구적 지위를 점령할 뿐만 아니라 조선조의 모든 소설 가운데서도 가장 예민하고 치열하면서도 사실적인 주제 의식을 거침없이 보여준 작품이다. 『홍길동전』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 국문소설은 17세기 이후 새로운 문학의 주역으로 등장해 갈래체계의 전반적인 변화에서 결정적인 구실을 했다.